Error!! Could not load style.css
SAVE THE DEVELOPERS <!> 버그 많고 비효율적인
IE6을 업그레이드 해주세요!
※ 이 배너는 IE6에서만 표시됩니다.


    

미디어로그

Chrome(이하 크롬)이 나오고 써보면서 느낀점은 베타버전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완성도를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여기저기서 구글이 크롬을 개발하면서 얼마나 신경을 썼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크롬에 대한 전반적인 리뷰를 작성하려 했으나 많은 분들이 관련된 글을 남기셨고 제가 또 그것을 쓰기에는 너무 늦은거 같아 언급이 잘 안된 몇가지 사항만 짚어보고 넘어가겠습니다. 그중에는 제목에서도 쓰여진 Acid3테스트에 관한것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1. 크롬의 렌더링 엔진은 사파리,퀑커러에서도 쓰이고 있는 "Webkit"을 사용합니다. 그래서인지 렌더링이 safari와 유사합니다. 얼마나 비슷한지 한번 알아봅시다.

제 블로그 사이드바의 링크에는 "text-overflow:ellipsis"라는 CSS속성을 주었는데 이는 글자길이가 정해진 틀을 벗어나면 끝부분을 말줄임표로 표시해 주는 속성입니다. CSS 3.0에 정의된 내용으로 지원하는 브라우저는 IE(6이상)와 Safari뿐이었습니다. Safari와 동일한 엔진을 채택한 크롬도 역시 지원하는데요 지원하는 방법이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 차이가 Safari와 크롬이 동일하더군요.

text clip on ff opera

FF,Opera에서의 결과.

text clip on ie

IE(6이상)에서의 결과.

text clip on chrome

크롬에서의 결과.

text clip on safari

safari에서의 결과.

먼저 위의 사진들을 보시면 FF,Oprea에서는 ellipsis를 지원하지 않기때문에 clip과 동일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IE는 제대로 지원하네요. safari는 아이팟터치에서 갈무리 하였지만 PC와 차이는 없습니다. 보면 safari와 크롬의 결과가 같습니다. safari와 크롬에서는 글자가 겹쳐서 나오는데 이는 버그같습니다. 문장에 줄바꿈 태크 <br />이 들어가는 경우 저렇게 겹쳐서 나옵니다. 이러한 버그가 동일하게 나타나는것을 보면 역시 같은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렌더링 버그 하나만으로 완전히 같다라고 말하는건 성급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것이 흔하게 지원하는 사항이 아닌만큼 같다고 봐도 무리는 없을것같습니다.
(알림 : Webkit엔진에서의 글자겹침버그로 인하여 블로그 스킨에서 진작 해당부분을 수정을 하였었습니다. 위 갈무리는 글의 이해를 돕기위해 임시적으로 만든 상황입니다. 현재는 저렇게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것 외에도 input요소에 포커스가 있을때 주변에 테두리가 생긴다든지, textarea 크기조정이 가능한것도 Safari와 동일한 부분입니다.


2. 크롬은 CPU사용량이 많으면 버벅거립니다. 탭마다 각각 자원을 할당하고 독립적으로 작동하는 점과, 탭중심의 인터페이스와 기능을 보면 크롬은 탭브라우징에 중점을 둔 브라우저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멀티코어를 지원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최적화가 잘 안되었나 봅니다.
오늘 PC에서 동영상 인코딩을 하면서 크롬을 작동시켜보니 상당히 불안하게 작동하였습니다. 인코딩을 할때는 인코더가 CPU를 거의100% 사용하는데, 이때 전반적으로 프로그램이 느려지고 로딩과 스크롤링이 상당히 끊기고 불안하였습니다. 거기에 오류를 내면서 프로그램이 뻗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특히 사진등이 많아 용량등이 큰 웹페이지에서 심하였습니다.

크롬 오류

이런식으로 응답이 없는 경우도 발생하였습니다.

이러한 불안정한 모습은 물론 인코딩을 하지 않을때는 일어나지 않는 현상입니다. 저의 PC에서만 일어나는 문제일 가능성도 있으나 다른 웹브라우저들은 멀쩡한데 크롬만 이랬다는 것은 이상합니다. 제 PC사양은 코어2듀오 E6300에 2GB램이고 운영체제는 Windows XP Professional입니다. 동일한 증상을발견하신분은 알려주세요.

이 과정에서 한가지 재밌는 점은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면서 재시작할때 메세지가 떴는데 메세지내용은 갈무리를 못하였지만 대충 "헉! 크롬이 비정상 종료되었습니다. 재시작하시겠습니까."이런 메세지 였습니다. 메세지에 "헉!"이라는 말이 들어가다니.. 실제로 삭제하려고 할때도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뜨는것을 보면 개발할때 한국인이 많이 투입된것은 사실인가 봅니다.

크롬 제거메세지

이러면 맘이 약해져서 삭제를 못하잖아



3. 이제 말하려고 한 Acid3문제입니다. Acid3테스트는 예전글에서 한번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2008/08/04 - [iPod Touch] - 아이팟 터치용 Safari의 Acid3 Test결과는?

Acid3는 주로 자바스크립트를 중심으로 테스트를 합니다. 크롬은 자체개발한 V8 해석엔진을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Chrome에서 Acid3테스트를 해보면 재미있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보세요.

Acid2테스트는 일단 기본으로 통과를 합니다. Webkit엔진이니 사파리와 동일하구요. 문제는 Acid3인데 보시면 아시겠지만 할때마다 다른 결과가 나옵니다. 76~79점을 왔다갔다 하는데요 79점이 가장 많이 나오는 군요. 크롬 관련글들을 보시면 글마다 Acid3점수가 제각각 다릅니다. 아무래도 자체개발했다는 V8엔진이 불안정한 모양입니다. 실제로 자바스크립트부분에서 문제가 많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고,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한 기능이나 동작이 작동됐다가 안됐다가 그러는 경우가 많습니다.) 플래시에서도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플래시에 자바스크립트를 넣는경우말이죠. 앞으로도 개선해 나가야할 문제라고 봅니다.


4. 결론입니다. 위와 같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첫 베타버전치고는 상당한 안정성과 완성도를 자랑합니다. 정말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되는 브라우저입니다. 베타테스트 하루만에 크롬의 점유율이 2%에 가까워졌다는 글을 얼핏 보았는데요. 개인적인 생각으론 잘못된 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같은 Webkit엔진을 사용하는 Safari가 점유율이 2%대인데 점유율을 분석하는 프로그램이 크롬과 Safari를 혼동하였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Opera가 뛰어난 성능과 잦은 업데이트 지원에도 1%의 벽을 넘지 못하고 있는데요. 지금 크롬에 대한 반응으로만 본다면 정식버전에서는 Opera를 제치고 먼저 1%의 벽을 넘을거 같다는 느낌도 듭니다.

아무튼 구글의 크롬공개로 웹브라우저 전쟁은 새로운 양상을 띄게 되었습니다. 곧 출시될 브라우저들로 새로운 자바스크립트 해석기와 더욱 빠른 엔진을 탑제할 파이어폭스3.1, 전버전 보다 성능이 좋아지고 웹 표준지원이 향상된 Internet Explorer8 등이 있고, Opera와 Safari도 새로운 버전을 꾸준히 발표할것입니다. 크롬이 이러한 브라우저들과 함께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저작권 안내
  • 이 글의 내용 전체를 복사해서 다른 곳에 게시하는 것을 금합니다.
  • 이 글의 주소를 알려주거나 링크하는 것만 허용합니다.
  • 이 글의 일부를 인용하는 것은 허락하되, 반드시 원 저작자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 이 글을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위 조건들을 만족한다면 별도의 허락을 받지 않아도 됩니다.
  • 자세한 사항 및 부칙, 예외 등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엮인글보내기 주소 : http://jugug.net/trackback/160 관련글 쓰기
  1. Chrome과 FF, IE의 비교

    FROM 까칠한 Mobile 2.0 2008/09/05 10:22  삭제

    Chrome과 Firefox, IE의 성능 비교에 관한 글들이 차츰 많아지고 있네요. 결국 중요한 성능 차이는 javascript의 처리에서 오는 것 같습니다. IE8과 chrome만 비교해도 거의 두배 가까운 속도 차이가 나니까, 스크립트를 많이 쓰는 곳일수록 IE는 느리게, chrome을 빠르게 반응할 것 같습니다. Chrome JavaScript Performance Comparison Chrome vs IE Javascript Engine P..

  2. 크롬은 치약구멍처럼 1인당 웹문서 소비량 증대가 목표

    FROM 김중태문화원 2008/09/05 20:47  삭제

    기본적으로 웹이라는 거대한 플랫폼을 장악하려는 구글의 목표로 볼 때 크롬은 웹을 사용함에 있어서 장애가 되는 것을 최대한 제거하는 것이 목표일 겁니다. 설사 구글의 크롬이 브라우저 시장을 장악하지 못하더라도 크롬으로 인해 브라우저 경쟁이 구글이 원하는 방향으로 가속화된다면 구글은 기본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크롬을 통해 이루려는 구글의 목표는 같은 시간에 좀더 많은 웹페이지를 볼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크롬의 점유율보다 더 중요한 것은..

  3. 구글 크롬의 문제점

    FROM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 2008/09/09 09:59  삭제

    구글 크롬(Google Chrome)은 오늘 발표된 베타판이다. 그러나 구글 크롬(Google Chrome)은 지금까지 사용하던 브라우저를 버리고 사용할 수 있을 만큼 매력적인 기능들을 다수 포함하고 있다. 구글 크롬(Google Chrome)에 대한 자세한 분석은 QAOS.com에 올릴 글, 구글 크롬의 모든 것을 참고하기로 하고 이 글에서는 구글 크롬(Google Chrome)을 사용하면서 발견한 문제점을 몇가지 언급하도록 하겠다. 일부 사이트...


악플은 NO! 스팸도 NO! 여러분의 댓글이 글의 가치를 높입니다.